2018 치매예방 시니어 또래강사 양성 프로그램

광교노인복지관은 오는 6월 12일까지 치매예방 시니어 또래강사 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굳세어라, 뇌 청춘!”이란 주제로 매주 화요일 진행되는 이번 프로그램은 또래의 다른 실버들에게 두뇌운동을 가르치게 된다.

본인의 인지기능 향상과 자기개발은 물론 자아성취감을 느끼며 밝고 건강한 노년생활을 하게 되는 장점도 있다.

▲ 교육전경

▶내용

치매예방프로그램(노래, 미술, 종이접기 등) 또래강사 양성훈련(교수법 지도, 강사활동 실습)

▶운영방법

1. 프로그램 참여자격은 복지관 이용 회원으로 60세 이상자로 10명을 교육한다.

2. 교육은 외부강사를 초빙하여 주1회 10회기로 진행하고 수료 후 또래강사 수료증을 발급한다.

3. 교육종료 후 또래강사 자원봉사자로 활동할 경우 프로그램 매뉴얼과 또래강사 임명증과 강사증, 명함을 제공한다.

▲ 또래쌤 노래

▶프로그램내용

1) 인지영역

1회기­ OT : 100세 시대 실버 또래강사의 역할-실버 또래강사 사명감 고취

2회기­ 노래 : 두뇌청춘 주제가와 치매예방체조 배우기-좌, 우 양뇌, 신체운동 강화

3회기­ 미술 : <신문으로 모자이크하기> 내 인생에 한줄기 빛-소근육조작, 예술성 증진

4회기­ NIE : 두뇌운동 워밍업 활동 티칭법 ①-기억력, 판단력, 집중력, 지남력

5회기­ NIE : 두뇌운동 NIE 활동 티칭법 ②-시공간 능력, 언어능력, 작업기억력

6회기­ 종이접기 : 오~! 재미있는 오재미 접기와 저글링 게임하는 티칭법-소근육활동

▲ 또래쌤 체조

2) 정서영역

7회기­ 감정청소 : AI시대, 나에게 필요한 실버 로봇은? 신문지 공 던지며 감정청소하기-감정비우기

8회기­ 공감·소통 : 요즘 애들 단어 외우고 손자, 손녀랑 소통하는 실버 되는 법-네잎클로버 편지쓰기

9회기­ 지혜 : 삶의 지혜 책 만들기와 <내가 살아보니> 인생한마디-책 만들기

10회기­ 행복, 감사 : 99세 노교수에게 배우는 <치매 없는 100세 건강 장수법> 칭찬릴레이

▲ 뇌는 쓸수록 좋아집니다

▶기대효과

노령인구가 늘어감에 따라 노화과정에서 초래되는 인지기능 감소로 상당수가 치매로 발전하고 있다.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강사로 또래들과 더불어 활동하면서 봉사자로서의 자부심을 갖게 된다. 활발한 두뇌운동으로 인지기능이 강화되어 치매예방도 한다.

자기발전과 자기성취의 자부심을 갖게 되어 노년 삶의 질을 높이고 노년기에 행복한 삶을 기대할 수 있다.

▲ 강의 장면

치매란?

나이가 들어가면서 뇌에 발생하는 여러 가지 질환으로 인해 인지기능을 상실하여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기는 정신질환이다.

모든 병이 다 그렇듯이 병이 발생하여 치료하는 것 보다는 그 병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 흔히, 노망이라고 불리는 치매의 경우는 특히 더 그렇다. 왜냐하면 뇌 세포는 몸의 다른 세포와는 달리 일단 손상이 되면 재생이 되지 않는다.

노인의 인지기능은 기억력, 언어능력, 시공간파악능력, 실행기능, 주의 집중력 등이다.

치매환자들이 나타내는 인지적 손상의 속도는 환경자극이 고립되고 차단된 상태에서는 손상이 가속화된다. 반대로 적절한 지적 자극을 통해 인지기능을 반복적으로 사용하게 되면 인지적 손상이 지연되거나 완화된다는 연구 보고가 많다.

따라서 치매예방을 위해 환경자극이나 사회적 여건 마련이 중요하다.

뇌혈관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품위 있는 노년의 삶을 위해서는 늘 사고하며 뇌 운동을 시켜 준비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