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발대식

기사승인 2021.02.20  17:08:49

공유
default_news_ad1

- 전국 의회 지자체 최초의 스카우트 동호회 발족!

한국스카우트 경기남부연맹은 경기북부연맹과 함께 19일(금) 오후 3시에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발대식’을 가졌다.

국회에는 51명의 의원으로 '국회 스카우트 의원 연맹(회장 안규백 의원)이 조직되어 활동하고 있으며 지방 의회 차원에서는 경기도의회가 전국 최초로 의원 동우회를 조직하고 출발하는 것이다.

▲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발대식’에 참여한 한국스카우트 연맹 지도자들의 단체 사진.

이날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발대식에서는 한국스카우트연맹에서 항균 마스크를 나눠주고 소독제로 손 씻기, 체온 측정 등 코로나19 생활 방역 수칙이 철저하게 준수된 가운데 진행됐다.

이 자리에는 경기도 평화부지사, 경기도의회 부의장,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국장, 경기남부 연맹장, 경기북부 연맹장, 한국스카우트연맹 사무총장과 많은 스카우트 지도자가 참석하여 축하를 했다.

▲  최재복 한국스카우트 경기남부연맹 연맹장과 김봉집 부연맹장의 인터뷰.

최재복 한국스카우트 경기남부연맹 연맹장은 “세계적인 청소년 운동 기구인 스카우트 활동은 우리 아이들이 신념을 가지고 결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역사속에 유익한 프로그램”이라며 “그만큼 우리 지도자들이 스카우트에 대한 자부심이 있어 의원들이 직접 나서서 전국 의회 지자체 최초로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발대식’이 발족하게 되어 굉장히 의미 있고 자랑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  조광희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회장(현재 경기남부연맹 부연맹장)의 인터뷰에서....

조광희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회장은 “국회에는 국회의원들의 스카우트 동우회가 50분 정도 있고, 경기도의회에서 이번에 33분의 의원들께서 스카우트 동우회를 만들었다. 우리 동우회는 17개 시·도 전국 최초다.”며 “2023년도에 세계스카우트잼버리 대회를 하는 전라북도 새만금도 방문하고, 학교에서 많이 위축된 스카우트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서 33분의 의원들께서 같이 활동하기로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는 1부 스카우트 입문과 2부 발대식으로 나누어 진행했으며, 사회는 경기남부연맹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는 곽주철 커미셔너(반월초 교감)가 맡아 진행했다.

1부 스카우트 입문은 2019 스카우트 홍보영상 상영 후 경기남부연맹 김형인 중앙이사가 스카우트의 역사 등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강의를 하여 이해를 도왔다.

▲ 경기남부연맹 김형인 중앙이사가 강의한 후 황대호 의원과 함께.

스카우트는 1907년 영국의 베이든 포우엘 경에 의하여 시작된 국제 청소년운동이다. 지금으로부터 114년 전, 영국의 육군 장성 베이든 포우엘 경은 기존의 교육방식이 아닌 새로운 훈육방식으로 소년들을 육성하기 위해 스카우트를 창시하게 되었다.

스카우트 운동은 소년들의 인격 함양, 건강과 체력, 기능의 훈련, 타인에 대한 봉사에 중점을 두고, 청소년들이 심신을 단련하고 인성과 사회적 잠재력을 개발하여 국제적 지도력을 향상함으로써, 민주사회의 책임감 있는 시민으로 성장하여, 지역사회와 국가, 국제사회의 일원으로서 바람직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이바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스카우트는 전 세계적으로 171개 회원국에 4,000여만 명이 참여하고 있다. 다만 지난해 코로나 19로 인하여 잠시 활동이 침체하여 있는 상황이다.

한국스카우트연맹은 경기북부연맹과 경기남부연맹 등 시,도 단위의 18개 지방연맹과 가톨릭, 원불교, 불교 등 3개 특수연맹으로 조직되어, 7,000여 개의 단위 대에 24만여 명이 등록하여 활동하고 있다. (2019년 통계)

스카우트는 청소년단체 중 유일한 국제단체로, UNICEF, UNESCO, WHO의 자문기구로서 상호협력적 관계에 있으며, 세계 각국으로부터 청소년운동의 보편성과 역사성을 인정받고 있다.

또한, 한국스카우트는 2001년에 세계적인 흐름에 맞춰 성별을 없애기 위해 '보이스카우트'에서 '보이'를 빼고 남,여 청소년들이 대자연 속에서 바르게 성장하며, 지도력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함으로써, 여성가족부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인정하는 청소년단체 최다 인증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다.

스카우트는 나이별 발달단계에 따라, 6세 이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한 비버 스카우트, 초등학생 연령층의 컵 스카우트, 중학생 연령층의 스카우트, 고등학생 연령층의 벤처 스카우트, 대학생 연령층의 로버 스카우트, 그리고 대원들을 지도하고 이끌어가는 지도자가 활동하고 있다.

국가 잼버리는 세계 회원국을 초청하여 국내의 청소년들과 함께 활동하는 국제 야영대회로, 한국연맹은 한국잼버리와 국제순회잼버리를 개최하고 있다.

세계잼버리는 지구촌 최대의 청소년잔치로, 우리나라는 제17회 세계잼버리를 1991년 8월에 강원도 고성에서 약 2만여 명이 전세계에서 참가한 가운데 개최한 바 있다.

한국연맹은 2017년 8월 아제르바이잔에서 열린 제41차 세계총회에서 세계잼버리 유치에 성공하여, 2023년 8월에 제25회 세계잼버리를 “너의 꿈을 펼쳐라”라는 주제로 전라북도 새만금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코로나 19로 인한 전 세계적 난국 상황이지만, 현재 여성가족부와 전라북도 중심으로 “2023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회”가 조직되어 잼버리 운영을 준비 중이다.

2부 발대식은 내빈소개 및 경과보고, 국민 의례, 스카우트 선서, 환영사, 축사, 대승인장 전달, 대기 전달, 스카우트 포상식, 기념촬영, 환호, 폐회 순으로 진행했다.

안혜영 경기남부연맹 수원지구연협회 회장의 내빈소개에 이어 윤성철 경기남부연맹 치프커미셔너가 경과보고를 진행했다

▲  사회자의 선창에 맞추어 스카우트 선서를 했다.

스카우트 선서는 사회자의 선창에 맞추어 아래와 같이 제창했다.

‘나는 나의 명예를 걸고 다음의 조목을 굳게 지키겠습니다.

첫째, 하느님과 나라를 위하여 나의 의무를 다하겠습니다.

둘째, 항상 다른 사람을 도와주겠습니다.

셋째, 스카우트의 규율을 잘 지키겠습니다.’

환영사는 경기남부연맹 부 연맹장으로 활동하고 있는 조광희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회장이 했다.

▲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축사하는 모습.

이어서 이재강 경기도 평화부지사, 진용복 경기도의회 부의장, 박근철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 조도연 경기도교육청 교육정책국장, 최재복 경기남부연맹장, 김원기 경기북부연맹장, 안병일 사무총장(국회 스카우트 의원연맹 사무총장) 순으로 축사가 진행됐다.

대승인장은 한국스카우트연맹 강태선 총재를 대신해 최재복 연맹장이 조광희 회장에게 4,111대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승인장(제2021-1호)을 전달했다. 꽃다발 전달은 사랑지역대 허채윤, 송민준 대원이 했다.

▲  회원증서 수여 및 항건 전달 후 기념촬영을 한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회원증서 수여 및 항건 전달은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33인에게 최재복 연맹장이 증서를 전달하고 김원기 연맹장이 항건을 수여하며 기념촬영을 했다.

대기 전달은 최재복 연맹장이 조광희 회장께 전달하고 조광희 회장은 대기를 힘차게 흔들어 축하의 박수가 쏟아졌다.

스카우트 포상식은 명예대장수상자 박현정 대장(선행초 교사)에게 상장과 메달, 포상금(총재)과 최재복연맹장이 순금으로 제작한 금 모표가 베레모에 부착되어 전달됐다. 봉사대장은 상장(총재)과 총재의 스카우트 메달을 이좌형 경기남부연맹이사(백송초 교장)와 주정형(안중 중학교) 대장이 수상했다.

마지막으로 기념촬영을 하고 명예 대장을 수상한 박현정 대장의 힘찬 환호로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발대식'이 마무리됐다.

한편 경기도의회 스카우트 의원 동우회 회원은 권재형, 김경일, 김규창, 김명원, 김용성, 김원기, 김종배 김직란, 김진일, 김철환, 박관열, 박세원, 박태희, 서현옥, 안혜영, 양철민, 오진택, 유근식, 윤용수, 이애형, 이영주, 이원웅, 이은주, 이필근, 전승희, 조광희, 채신덕, 천영미, 최세명, 최승원, 최종현, 허 원, 황대호 (가나다 순) 등 33명이다.

 

공동취재: 김봉집 고문

안숙 부장 ansuk6531@naver.com

<저작권자 © 광교IT기자단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3
default_setImage2

최신기사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